간호대학, 창원간호교육혁신플랫폼 3차 연도 성과공유회 성료
- 대외홍보팀
- 0
- 360
- 글주소
- 2025-01-23 10:52:27
2025년도 1월 22일 창원 간호교육 혁신플랫폼 3차 연도 사업성과 공유회가 창원특례시 소재 5개 대학(창신대학교, 창원대학교, 경남대학교, 마산대학교, 창원문성대학교)의 간호학과 교수들을 주축으로 경남대학교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사업성과 공유와 더불어, 학생들의 학술 발표를 같이 진행했다.
창원 간호교육 혁신플랫폼 사업은 지난 22년 3개 종합병원(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삼성창원병원, 창원한마음병원)과 창원특례시 및 창원 지역 5개 대학이 산·관·학 협약을 체결해 간호교육을 통한 동반 성장과 지역사회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창원 내 5개 대학은 창원지역의 우수한 간호인력 육성과 간호교육 고도화를 위해 강의 및 실습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이번 3차 연도는 산학과 협력하여 임상사례 기반 핵심간호술 평가 체계 개발, 실습교육영상(수혈간호, 기관내 흡인, 간헐적 위관영양, 기본심폐소생술과 수동 제세동기 적용) 콘텐츠 개발, 지진 재난 대비 대응 교육 영상(재난의 개요 및 START 분류법 이론 및 실기 영상, 응급처치 이론 및 실기 영상, 지진 재난 대비 대응 교육 시물레이션 영상) 콘텐츠 개발, 정보통신과 보건의료기술 원격교육(원격의료 기술, 스마트 로봇 간호, 보건의료 빅데이터, 근거 기반 간호, 인공지능과 보건의료기술)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지난 1차 연도에는 5개 대학과 3개 병원이 협업해 학생과 병원의 신규 간호사 교육에 활용 가능한 환자 안전, 핵심 간호술, 산학협동 실습(수술실, 중앙공급실 등의 간호)관련 콘텐츠를 개발했으며, 2차 연도에는 인권 교육(환자, 학생, 의료진, 교수 대상), 핵심 간호술, 산학협동 실습(투석실, 심혈관 촬영실, 항암제 투여 등의 간호) 콘텐츠를 개발했다.
이원근 총장은 “대학들이 상생 발전하게 하는 열쇠는 공유와 협력으로 이를 지역 내 대학에서 실현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함께 성장함으로써 대학 균형발전 및 지역 균형발전, 나아가 지역사회 발전, 고등교육의 질 제고를 지향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간호대학 제남주 학장은 “산학협력 기반 성과공유회는 지역 내 우수 간호인력 양성과 현장 실무 중심의 간호교육 혁신을 위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앞장서겠다.”라고 했다.